1. 활동 분야

1.1 일반적 측면

콜핑가족의 활동은 국제콜핑협회 프로그램의 요구 사항을 따라야 한다. 즉 인생의 모든 면
이 포함된다. 그리고 각자 콜핑가족으로 자신의 흥미와 문제점을 모두 가져와 삶의 모든 영역에
서 도움과 자극을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 필수적인 요인은 전체 지역 위원회의 임무, 즉 여러 부서별 비서들의 임무이다.
종합적이고 인생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면서도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자
동적인 과정이라기 보다는, 중요하며 꽤 어려운 과정이다. (가령 예를 들어 특별한 흥미가 필요한
과업에 방해를 줄 때)이것은 참여의 자발성뿐 아니라 특수한 기술과 지식, 즉 우리 활동의 근본적
인 측면에 대한 확고한 입장이 요구된다.

콜핑가족 역시 콜핑협회가 갖고 있는 다양성과 개방성을 그 회원들에게서 보여준다. 특히
나이, 직업, 가족 상황, 흥미 분야 등의 이러한 다양성은 중요한 출발점이 되며, 콜핑가족의 "전체
적" 업무에 대한 중요한 기회이기도 하다.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비롯되는 측면과 문제들은 거의
자동으로 "작용하게 되고" 이는 인생의 다른 영역간의 수많은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기본적으
로 특히 행사를 구성할 적에 이러한 다양성을 이용하고 "그 안에 들어가서" 회원들의 기술과 힘
에 활기차게 의지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할 "뿐"이다.

다음의 단락들은 인생의 상이한 영역의 일반적인 개요를 콜핑가족에 적용시켜서 더욱 구체
적으로 만들려는 시도이다. 이것은 주로 활동의 중요한 논제와 영역을 언급한다. 이것은 여러 부
서별 비서들의 임무에 대한 카탈로그가 아니라, 회원들이 조성하고 발달시켜야 할 콜핑가족의 특
별한 양상을 제시한다는 걸 강조해야 하겠다.

1.2 활동과 직업

취직이란 한 개인의 일생에서 특별히 중요성을 지니므로, 활동과 직업은 콜핑협회가 생긴
이래로 계속 특별한 관심거리였다. 개인과 그 가족의 인생은 그 사람의 직업, 그 일의 종류, 수입
수준, 일반적인 작업 환경 등에 크게 지배받는다.

작업 세계를 "인간화"한다는 어구는 새로운 게 아니라 구식 표현이 되어 버렸다. 그렇지만
그것의 전체적인 의도는 또 다시 유명하게 되었다. 작업 환경 조건은 증가하는 자동화에도 불구
하고(정확히 말하자면 자동화 때문에) 비판의 여지를 여전히 남겨 두고 잇다. 경제 상황과 그것이
작업 세계에 미치는 효과는 개선할 필요가 있다. 또 하나 비판해야 할 것은 개인과 사회의 일에
대한 평가이다.

인간과 인간의 존엄성을 받아들이는 작업 세계를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 인간의 일을 어떻
게 평가 할 것인가? 그리고 일이 개인과 그 가족에 미치는 영향의 탐구에 대한 문제는 콜핑협회
활동에 필수적이다. 노동자가 자신의 작업 환경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또한 작업 세계의 변화
및 개선에 공헌할 수 있게 하는 원조를 제공하고, 추상적인 연관성을 강조하는 게 여기서 중요하
다.

콜핑협회의 활동과 직업 부서에 대해 3가지 중요한 요점이 생겨난다.
1. 직업과 관련된 훈련
2. 직업 훈련
3. 흥미의 표현

이 중요한 요점을 수행하는 것이 콜핑가족의 모든 회원들이 가지는 과제이다. 이 요점들은
연령 집단과 목표 집단에 적절하게끔 제공되어져야 한다.

직업과 관련된 훈련

여기서 주안점은 지식과 기술의 전달에 둔다. 이는 각 개인이 자신의 작업 환경을 이해하게
해 주고, 직업 기회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그리스도교적 관점에서 다른 사람들의 흥미와 복
지를 표현하는 데 관여하게끔 격려한다. 활동과 취업의 세계에 참여하는 것은 또한 그리스교적
사랑의 표현이다.

일과 취업에 대한 그리스도교식 이해를 전달하는 것이 콜핑가족의 영속적인 의무이다. 이
교육 프로그램에 쓰이는 방식들은 콜핑가족에 존재하는 연령 집단(청소년 콜핑, 청년 콜핑, 성인
콜핑)에 적합해야 한다.

학교가 일과 취업에 대한 준비를 충분히 해 주고 그리스도교 가치도 항상 적용되지 않으며,
부모들도 가끔은 도울 수 없는 형편이기에, 이 분야의 활동에서 주 대상이 되는 집단은 청소년
콜핑과 청년 콜핑 집단이다. 콜핑가족은 진정 보조적인 역할을 완수해야 한다. 이것은 신체적이
고, 더럽고, 비천한 일이라도 노동자를 인격을 하락시키는 기계로 만들지 않는 한 받아들일 만한
직업이라고 지적하는 것을 포함한다. 현재 우리의 교육 제도는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교육이 "더
좋은" 어떤 것이며 "더 나은 신분을 가지는" 사람들을 낳는다는 믿음을 장려하였다. 이러한 이분
법은 모든 직업에 대한 동등한 가치를 선호하는 것에 대해 인준될 필요가 있다.

직업 훈련

세계의 어떤 지역에서는 콜핑가족이 직업 훈련을 조직하여 직업 훈련원을 설립하고 훈련
과정을 제공하는 의무를 지니기도 한다. 그러나 직업 훈련이란, 초기 훈련, 심층 훈련, 재훈련 등
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것은 또한 활동에 필요한 환경 조건의 이해, 즉 어떤 상황에 법적인 구도
를 어떻게 적용하는가 하는 것도 포함한다.

현존하는 법적 구도와 그 적용에 대한 지식의 전달, 직업 훈련 문제에 대한 정치적 토의의
참여, 그리고 각 개인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이 분야에서 콜핑가족의 활동이다.

직업 훈련에 대한 문제는 청소년 콜핑과 청년 콜핑 집단에 분명히 주요 관심사이겠지만, 그
들의 부모도 망각해서는 안된다. 그들 역시 오늘날의 다양한 훈련 기회에 대한 정보를 요구한다.
심층 훈련 즉 재훈련에 대한 문제에서 주 대상 집단은 성인들의 집단일 것이다. 경제와 취업 시
장의 상황으로 인해, 미래에는 심층적인 재훈련에 더 큰 유연성이 요구될 것은 확실해 보인다. 사
람들이 도제 생활을 끝낸 뒤로 더 이상의 이론적인 훈련을 받은 바 없다면, 재훈련에 참여하기가
특히 힘들 것이다. 따라서 젊은이들에게 직업 훈련이란 평생 과정이라는 생각을 심어 주는 게 콜
핑가족의 중요한 임무이다. 재훈련이 필요한 지 모르는 나이든 회원들도 이런 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하도록 권장되어야 한다. 콜핑가족의 적절한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이들 수단에 대한 관심
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독자적인 사고에 대한 회원들의 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다. 또한 재훈련에
참가하는 회원들에게도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게 필요하다. 분명히 콜핑가족내의 다양한 직업의
세계에서, 이미 적절한 자격을 취득하여 도움과 원조를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와 마
찬가지로 이론적인 과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선생도 있을 것이다.

흥미의 표현

흥미 표현의 주요 요점은 위에서 언급한 과제에서부터 다소 자동적으로 생겨난다. 취업을
정치와 사회 정치적인 목표로 삼는 기관으로서, 콜핑협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권리를 가지며, 흥미
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형식적인 배경을 갖추고 있다.

콜핑가족의 주 과제는 콜핑협회가 흥미를 표현해야 하는 분야에 대해 계속 알려 주고 필요
한 인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계속적인 정보는 회원들의 지식을 증진시키고 관심 있는 회원들을
알게 되는 필요 조건을 만들어서 그들이 이들 과제를 맡게끔 자극을 준다. 이런 측면에서 콜핑협
회는 국제 프로그램에 명시되어 있듯이 무역 연맹이나 다른 조직 등 사회 기관과 협동을 도모한
다. 그러나 물론 특히 우리 조직의 독립성이 위협을 받을 때, 모든 형태의 협동은 제한성을 가진
다.

1.3 결혼과 가족

콜핑협회의 결혼과 가족 프로그램은, 협회의 모든 활동과 마찬가지로, 사회 책임을 질 뿐
아니라 개인의 복지를 심화하는 기회를 받아들일 수 있게끔 개인의 힘과 기술을 형성하고 개발한
다는 의미에서 그 회원들의 전체적인 인성 발달에 기여해야 한다. 이 분야의 특별한 중요성은 각
개인의 결혼과 가족의 중심 의미에서, 또 가족 형태의 공동체가 되고자 하는 협회의 요구 내지
목표에서 비롯된다. 오늘날 이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전제 조건은 이미 존재한다. 따라서 모든
가족 회원은 본 협회의 정식 회원이 될 수 있다.

결혼과 가족 프로그램은 형식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연령 집단과 목표 집단을 지향하며, 그들
의 구체적인 삶의 상황에서 회원들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를 둔다. 이 점과는 별도로 이 분야는
콜핑협회의 단결과 가족 형태의 분위기를 강조하며 이것을 회원들에게 알려줄 수 있게끔 특히 잘
짜여져 있다. 콜핑가족은 이 두 가지 측면의 상이한 특성을 적절히 하는 게 중요하다.

이미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콜핑가족의 '결혼과 가족 부서'는 그 자체로 결혼과 가족에
대한 전체적인 노력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활동과 즐거움뿐 아니라 훈련 프로그램도 포함되는데,
특히 현재 구조는 여러 세대와 남성과 여성 모두가 만나서 공동 활동을 조직하고 즐기게 해 준
다. 가족의 휴일과 가족의 외출 그리고 콜핑 기념일과 다른 특별한 사건을 기념하는 행사들도 특
별한 가치를 지닌다.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제시할 적에, 모든 콜핑가족은 전체 가족 회원이(전체
적인 콜핑가족 회원이란 뜻과 개별적인 가족의 구성원들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님)참여하고 포
함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결혼과 가족에 대한 교육과 준비는 콜핑가족의 결혼/가족 프로그램의 주요한 부분이라는
것은 분명히 정당화된다. 그러나, 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과 같은 좁은 의미로 보아서는 안된
다. 교육은 한 개인의 종합적인 발달에 관여한다. 따라서 콜핑이 이미 여러 번 지적하였듯이 교
육은 강의와 토의에 국한될 게 아니라, 얘기하고 함께 공유하고 사회적으로 즐기는 데서 일어나
야 한다. 결혼과 가족의 분야는 특히 어쨌든 정보의 전달보다는 개인의 경험에 더 많이 의존한다.
예를 들어 젊은이들에게 결혼과 같은 평생 제도의 긍정적인 요소를 보여주려면, 이론적인 논문을
많이 다루는 것보다는 "성숙한" 부부와 얘기를 나누는 실제 경험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만약
아이들이 얼마나 큰 즐거움과 풍부함을 가져올 수 있는지를 보여 주려면, 어떤 대가족이 자신들
을 "소개"하고 그 경험, 문제, 기쁨 등을 나눌 때 더욱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예들은 결혼/가족 프로그램에 대해 이용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이용하는 게 중요함
을 부각시키기 위함이다. 모든 사람이 어떻게든 영향을 받으므로 기회는 정확하게 생길 것이고
의미 있는 개인의 또는 직업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회원들도 항상 있을 것이다. 어떤 다른 분야
도 똑같은 종류의 일을 이용하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실제 흥미와 요구를 참작함으로
써 직접적이고 생생한 효과를 미친다. 그렇지만 그러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조직하는 사람
들의 특별한 상상력과 주도권이 필요하다. 그것은 단순히 연사를 물색하기보다는 콜핑가족회원들
에게 진정 의미 있는 토의를 "조직"하는 일인 것이다.

결혼과 가족 프로그램의 필수적인 부분들은 이미 앞에서 요약되었다. 부모의 기술 과정과
가족 과정뿐 아니라 초기의 준비와 지속적인 결혼의 지원을 위한 결혼의 만남 분야 등을 언급하
였다. 콜핑협회의 세분화된 연령 집단은 결혼의 초기 준비를 청소년 콜핑 집단에서 주도 할 것이
고, 가끔은 청년 콜핑 집단에서 계속하여, 결혼의 지원과 부모의 기술 문제는 청년과 성인 콜핑집
단에 주로 영향을 끼칠 것이다. 가족 교육은 전체 가족에 관심을 두므로 더욱 일반적인 호소를
지닌다.

1.4 사회와 정치

"그리스도교식으로 이해하면 인간은 모든 사회 제도를 시작하며 지원하며 또 그 이유이기
도 하다. 인간과 사회의 이해를 통해 콜핑협회는 흥미와 목적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공통의 선
을 추진하는 모든 노력을 지원한다. 사회와 정치 용어는 틀리더라도 개인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
고 인권을 인정하는 것은 콜핑협회의 필수 지침이다. 본 협회는 공동체의 공동 책임이 모든 크리
스천의 의무라는 가정 하에, 그 회원들에게 사고, 토의, 행동을 통하여 사회의 모든 분야에 책임
있게 참여하라고 권장한다."

이러한 국제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성명서는 아래에 더욱 자세히 설명된다.

다음의 구체적인 예들은 단지 조그만 부분일 뿐이며, 특정한 집단의 (목표 집단을 지향함)
사회 정치적인 문제를 언급한다.

·교구 젊은이들의 사회적, 정치적 상황. 예를 들어 훈련과 관련된 문제, 도제와 그 품성,
청년의 실직, 청년 활동의 가능성과 조직자 등.

·교구의 일하는 (종속된)사람들의 사회적, 정치적 상황. 예를 들면 회사의 질과 양, 취업
기회와 작업 조건의 문제, 특히 가족이 딸린 어머니의 시간제 근무 등.

·교구의 (독립적인) 자영인들의 사회적, 정치적 상황. 예를 들자면 무역과 제조업의 질과
양, 중소기업에 대한 지방 정부의 지원, 지역 당국의 경제적인 하부 구조 등.

·교구 가족의 사회적, 정치적 상황. 예를 들어 떠돌이 일꾼을 포함하여 가족의 사회 경제
적 상황, 가족을 위한 탁아원과 지역 당국의 기타 지원, 시간제 근무, 학교, 훈련 상황 등.

·이주 인구의 사회적 상황. 즉 주거 조건, 취업 상황, 인종별 집단의 사회적 응집 또는 형
성 등.

·교구 늙은이의 사회적, 정치적 상황. 예를 들자면 그들의 교육 또는 여가 프로그램, 집단,
여가 활동 등.

콜핑 프로그램의 원칙들은 이 모든 분야에서 기회, 주도권, 목표 등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콜핑가족은 행동과 교육의 도움을 제공한다.

사회와 정치의 문제들은 인생의 특수 분야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주제 지향적) 여기 그
예들을 제시한다.

·교구의 교육과 훈련 상황. 즉 학교 그리고 도제의 질과 양 등.

·교구의 취업 상황. 이 주제의 예들로서는 얻을 수 있는 직업의 질과 양(노동자, 전문가),
경제적 하부 구조(중, 소, 대기업), 컴퓨터 문제, 교대 근무 등이 있다.

·교구의 청소년 활동. 예를 들면 청소년 활동의 다양한 조직자, 자발적인 지도력, 그리고
지역 당국의 지원 등.

·교구의 문화적 상황. 즉 다양한 목표 집단을 위한 극장, 아마추어 연극, 연주회,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등, 고등 교육을 위한 학교와 대학의 양과 질, 교육의 형태 등을 말한다.

·교구의 자율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상황. 예를 들어 직업 조합이나 국가 보험 제도의 참
여 등.

이러한 주제들 역시 콜핑 프로그램의 토대 위에서 각각의 출발점, 목표, 방법 등을 개선하
기 위해 계속적으로 수정될 수 있고 되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상황의 개선을 위한 지원은, 행동
과 교육에 관심을 두는 조직의 기능을 다하는 콜핑가족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인생의 이러한 분야와 또 다른 분야는 설사 다르게 취급된다 하더라도 콜핑가족의 교육 프
로그램에 의해 확대될 수 있다. 여기에는 지역, 지방, 군, 국가, 그리고 소위 "제 1세계"와 "제 3세
계"간의 핵심 문제를 포함하는 더 넓은 분야의 정책 결정 기관들(사회와 정치적인)이 포함될 수
있다.

위에서 언급된 논제들의 대부분은 적절한 법제 즉 정치적 결정 없이, 즉 지역 당국(당국의
정책), 군 의회(의회의 정책), 중앙 정부(정부의 정책) 등에 의해 부분적으로 발달될 수 있다. 그
렇지만 이 성명서는 지역 당국 즉 정치인들에게 계속적으로 권력을 행사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
니다. 또한 이는 분명히 지역의 사회 정치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 이상의 의사 결정 집단의 핵심
논제이기도 하며, 가톨릭 사회 교육의 입증된 규칙이 적용되어야 한다. : "그리스도교적 사고에
의하면, 인간은 모든 사회 제도를 창조하고 소유하며 또 그 목표이기도 하다. 그리스도교를 지향
하는 사회는 개인의 주도권과 힘의 영역에 속하는 이런 활동을 개인에게서 빼앗아 사회로 넘길
수 없다. 각 개인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개발하기 위한 지원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보조적인
원리'에 따른다."

그렇지만 지역 당국 정책과 군 의회, 정부 정책, 그리고 기타 논제와 행동 등은 콜핑가족의
프로그램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으로 쓰이기도 한다. 콜핑가족이 주관한 행사에 헌신적으로 참여
하는 것(특히 연례 총회의 참석)그리고 콜핑가족 위원회에 책임감을 느끼고 관여하는 것 등은, 예
를 들어 지역 의회의 관직을 차지하는 데 필요한 민주주의를 연습하는 분야이다. 이는 국제 프로
그램 정신에 기반을 두고 지역 정치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사회와 정치 분야'의 양상이라는 논리
적인 결론에 도달한다.

지역 콜핑가족의 사회/정치부서의 활동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제안을 할 수 있
다. 콜핑가족이 지역 정치와 사회에서 조직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이 지역 주민과 환경에 더
욱 밀접할수록, 교구 사람들과 콜핑가족 자체는 더 편함을 느낄 것이다.

방법은 이미 위에서 매우 자세하게 토의되었으므로, 다음의 단락은 몇 가지 일반적인 사항
을 요약할 뿐이다.

·특수한 목표 집단 혹은 주제를 지향하는 교육 프로그램, 즉 정보의 밤 행사(주제와 목표
집단 모두를 지향함), 세미나, 토의(회원들은 특별한 관심을 준비하고 제시함), 콜핑 기념일 등

·위에서 언급한 논제를 위한 행동. 즉 다양한 단체에 참가하기 위한 준비, 좋은 이웃 관계,
이주민 가족과 어린이들을 위한 학교 활동의 도움, 교회와 지역 의회의 참여 등.

1.5 문화와 여가

서로 긴밀히 관련되어 있긴 하지만, 문화와 여가라는 분야에서 두 가지 주요한 분야를 구별
할 수 있다. 하나는 개인과 사회 발달의 영역이고, 또 하나는 사회 행사를 공유하는 영역이다. 후
자는 특히 교회, 사회, 국가에 책임감을 갖고 참여하는 것이고, 전자는 취미, 스포츠, 여행, 교욱,
예술, 종교, 협동, 가치 등의 분야에 적용된다.

여기에는 한가지 어려움이 부각된다. 조직에 참여하는 것은 여가 활동의 일부로 대개 받아
들여진다. 충분히 넓은 정의를 받아들이면, 삶의 다양한 분야의 대부분은 모두 여가 (즉 문화와
여가) 부서에 해당될 것이고, 최소한 그러한 접근은 겹치는 부분이 많이 생길 것이다. 따라서 문
화와 여가 부서에서, 다른 부서에 속하는 '요소들'은 빼 버리는 게 좋겠다. 다른 부서들과의 긴밀
한 관계를 항상 염두에 두고, 너무 엄격하게 되는 위험은 배제해야 한다.

여가 시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형태와 내용에 대한 관심은 목표 집단보다는 개인 지향적이
다. 특히 아래에 요약된 주요 활동 양상이 보여 주겠지만, '문화와 여가 부서'는 넓은 관점을 보여
준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 부서는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을 함께 모으는 특별한 기능을
하며, 우리의 활동 정신에 부합되고, 또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기회이다.

이 활동 부서의 수많은 요소들은 지역 상황에 맞추어야 할 몇 가지 예를 통해(그 요소들이
목표로 하는 특별한 흥미를 잘 고려하면서) 부각시킬 수 있다.

실제 경험으로 잘 점검될 다음의 사항들은 이 부서의 일반적인 업무가 될 것이다.

a) 취미

·취미 집단의 형성. 즉 목공일, 바느질, 요리, 동전/우표 수집, 하이킹, 자동차 경주 등.

여기에서 목표는 다른 사람들을 동일한 관심으로 연결하여, 그들의 특별한 취미에 더욱 헌
신적이게 만드는 것이다. 각 개인, 그 중에서도 특히 신참자는 유용한 정보, 충고, 제안 등을 얻을
수 있다.

·취미의 제시. 즉 취미에 대해 얘기하고 전시회를 조직하는 등 수 많은 집단과 콜핑가족에
접근한다.

이것의 목표는 특정한 취미에 대한 정보를 나누어서 여가 시간의 의미 있는 구성에 기여하
는 것이다.

·"전문가의 토의" 즉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토의한다.

"고참"과 "신참"을 함께 어울리게 함으로써 새로운 정보와 제안을 자극시킬 수 있다. 이 집
단과 콜핑가족에 다른 방법으로는 생기지 않았을 특별한 관심은 주목을 끌게 된다.

·특별한 행사나 전시회 등의 방문. 즉 우표 수집 전람회, 광물 시장 등.

특별 행사에 참여한다는 것은 정보와 제안의 전달도 되지만, 어떤 회원들에게는 새로운 취
미를 찾는 기회도 된다. 또한 일반적으로 참석자들의 시야를 넓혀 준다.

b) 스포츠

·스포츠 활동. 즉 탁구 시합, 체력 증진 모임, 자동차 경주 등

집단은 개인을 자극시켜 스포츠를 더욱 진지하게 받아들이도록 만들 뿐 아니라, 여유나 기
구가 없다는 이유 등으로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어떤 스포츠 종목에 참가할 더 많은 기회를 제공
하기도 한다. 이런 활동은 또한 더 큰 사회 협동도 장려한다.

·모든 종류의 스포츠 종목에 참가.

이런 방문의 오락적인 가치와는 별도로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고 흥미에 불을 당길 수
있다. 또한 가령 "대중 심리" 문제를 살펴본다든지 하여, 이 분야의 실상을 비판적으로 볼 수도
있다.

·일반적/전문적인 토의.

현재의 스포츠 논제에 대해 정보를 전달하고 의견을 나눔으로써 자신의 활동을 자극하고
반영할 수 있으며, 게다가 우리 현 사회의 중요한 부문을 더 가까이 살펴 볼 수 있다. 토의의 질
문은 프로 세계도 포함시킬 수 있다.

c) 즐김

·게임이 있는 저녁.

게임을 즐기면서 편안한 저녁 시간을 보내는 것은 세대차(격차) 등을 줄일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하기 싫지만 뭔가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보통 행한다. 사회적인 효과도
또한 잊어서는 안된다. 각 개인은 자신의 개인 생활(즉 가족을 위한 게임)에 대해 뭔가 생각을 얻
어낼 수도 있다.

·사교 행사.

파티, 축하연, 그릴 파티, 무도회, 아니면 또 다른 기념 행사이든 상관없이 오락, 편안함, 공
동체 등이 이것의 주요 요인을 이룬다. 회원들이 서로 서로를 더 잘 알게 되고 상이한 배경, 환
경, 흥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의사 전달(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게끔 특별한 기회가 주어진
다.

·비공식 모임.

비공식적이고 긴장을 푼 상태의 모임은 고정된 프로그램 없이도 태도와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를 알게 되는 등 수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각 개인은 전문가와 만나는 공식적이고 조직적인
모임보다는 이런 종류의 환경에서 더욱 자신을 개방적으로 만들어 생각과 의견을 나눈다. 그러므
로 정확히 다루기만 한다면, 이러한 비공식적 모임의 "교육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다.

d) 여행

·여행.

주말 여행, 일일 여행, 또는 연휴 등은 모두 가능성이 제한되어 있다. 또한 그런 행사는 새
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통찰력을 얻고 자신이 즐기는 것 말고도, 사회적인 이득에 특별한 주안
점을 둔다. 여행은 집단 활동에 대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즉 회원들이 어떤 과제를 취하는 준비
와 성찰을 제공해 주며, 따라서 다양한 방면에 참여하도록 권장된다.

·관광.

여행의 "부산물"은 공장, 교통 시설, 광산 등 특별한 흥미를 지닌 곳을 찾는 것이다. 이는
특히 활동과 취직 분야에서 우리 사회의 특수한 "현실"에 대한 지식의 실제 전달을 포함하므로,
위에서 언급한 요인들을 확대시킨다. 예를 들어 자동차 공장을 관광 시찰하면 아직 취직 안한 회
원들은 그들이 잘 모르는 분야의 일에 대해 값진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e) 예술

·여러 행사의 방문(전시회, 연극회, 공연 등).

창조적인 예술을 만나는 것은 지역 단위에서 분명히 가능하다. 또한 가능하다면 전시회 등
에서 전문적인 안내를 받아야 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준비와 행사 후의 성찰이다. 행사의
인상이란 쉽게 사라진다. 그 효과는 만약 회원들이 행사 전, 행사 중, 행사 후에 스스로 안내자
역할을 하는 등 특별한 일을 맡을 때 더욱 커질 수 있다.

·집단 자체의 행사.

창조적인 예술과의 만남은 물론, 여유가 없어서 갈 수 없다는 회원들도 있을 수 있기에, 전
시회 관람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스스로 행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여 또한 의미가 있는
데 행사는 회원들이 알아서 처리한다. 가령 영화 상영을 먼저 하고 토의는 나중에 한다든지, 어떤
주제에 관해 예기해 줄 전문가를 초빙한다든지, 영화나 슬라이드를 상영한다는 등이 있겠다. 여기
에서도 준비와 행사 후의 성찰이 매우 중요하다.

·취미 예술.

조금은 수동적인 "예술의 소비" 말고, 회원들은 스스로 창의적인 노력을 하도록 권장되어져
야 한다. 가령 특별 강좌를 열든지 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행해진다. 여기에 적용되는 대부분도 일
반적인 취미에도 해당되며 이미 거기에서 얘기되어 다루어졌다. 이 분야의 또 다른 특수 영역은
콜핑가족 내부의 특별 집단 설립과 지원이다. 그 예로는 아마추어 연극단, 합창단, 음악 밴드 등
이 있다.

f) 교양 교육

이 영역은 범위가 넓다. 위에서 언급된 것 중 다수가 이 범주에 속한다. 취미, 여행, 예술
그리고 직업과 관련된 훈련 등 다른 부서에 적절한 문제 등이 있다. 그 정확한 내용을 정의하기
가 따라서 힘이 든다. 여가의 영역은 다른 부서에서 불충분하게 또는 전혀 다루어지지 않는 사항
들을 포함해야 하겠다. 그 예들을 들면, 역사, 미술사, 철학, 지리, 자연 과학, 심리학, 사회학 등
수많은 관점이다.

본 콜핑가족이라는 집단은 지역의 전문 대학과 그것의 야간 강좌를 대체하려고 시도도 하
지 않고 마음도 먹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목적은 대학과는 다른 형태로 교양 교육을 실시
하는 것이다. 자신의 프로그램을 실제로 만드는 회원들이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들은 그들
집단의 요구와 흥미 사항을 알고 있기 때문에 "외부의 전문가"보다는 동료 회원에게 주제를 더
잘 전달할 수 있는 그 집단 내의 "전문가"인 셈이다. 회원들의 이러한 친밀한 지식은 또 다른 가
능성을 낳는다. 즉 모든 회원은 특히 외부인 없이 더 자유롭게 참여하는 계획과 토론을 가지게
된다.

g) 매체

·매체의 작업 방법.

매체 교육은 매체의 기원과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지식의 전달이 요구된다. 이에 대한 입력
으로서 적절한 영화를 보거나, 전문 연사를 부르거나, 적당한 기관을(라디오 방송국, 신문사 등)
방문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필수적인 문제는 매체의 신뢰성, 매체 보도의 중립성과 평형성,
진실한 또는 객관적인 보도의 가능성과 제한성 등이다. 회원들을 격려하여 매체를 비판적으로 볼
수 있게끔 해야 한다. 또 다른 방법도 가능한데, 가령 몇 사람이 모여서 자신들의 계획에 착수하
는 일이다. 즉 그날 나온 여러 신문을 분석하고, 소식지를 비교하고, TV 프로그램을 서로 대조해
보는 것 등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계획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특수한 어떤 지식이 있어야 한다.

·매체의 영향.

매체의 영향에 대해서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비록 모든 사람은 자신이 이 분야의 전
문가라고 믿지만 실질적인 지식은 거의 구할 수 없다. 그렇다고 이들 문제에 매달리는 게 중요하
지 않다는 얘기는 아니다. 여기에서 유권자들은 텔레비전에 의해 실제로 또는 상상 속으로 동요
하다가 광고의 효과로 옮겨간다. 이 논제는 신문 방송 이론 즉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기초를 연구
해야 알 수 있다. 즉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별 진전을 못 보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와의 만남
도 참석자가 토론에 참여하게 하고 미리 설문지를 준비한다든지 하는 형태를 취해야 한다.

·텔레비전 습관.

텔레비전 매체란 그 프로그램의 내용보다 더 큰 영향을 사람들의 습관에 끼친다고 정당하
게 말할 수 있다. 여기서 요점은, 일상적인 생활은 TV 프로그램의 시간대, 가족내의 의사 소통
(커뮤니케이션) 방해나 강화, 여타 가족 활동의 감소 등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들 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 참가자는 자신의 행동을 비판적으로 보아야 한다.
공개 토론이란 그 문제에 대한 통찰력과 가능한 해결책까지 제시할 것이므로, 이 문제들을 공개
적으로 생각하고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전문가를 꼭 모셔야 한다는 필요를 분명히 대체했다. 만
약 능숙한 지도력을 이용할 수 있다면, 이 문제를 비공식적인 형식으로 토론하는 것도 가능하며
또한 의미가 있다. 그 기본적인 목적은 각자의 습관을 의문 삼아 깨닫게 한 뒤에 필요하다면 수
정하기 위함이다. 마찬가지로 매체에 대한 비판적인 소비를 특별한 선택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
다.

·텔레비전에 대한 비판적인 행동.

각자는 TV 매체를 수동으로 받아들인다고 하여 "비난받는"것은 아니다. 성명서, 편집자에
게 보내는 편지 등은 소비자의 반응을 나타내는 수단이 된다. 적절한 행동이 시작되기도 한다. 즉
보통 해지는 나쁜 프로그램의 평보다는, 잘 만들어진 긍정적인 프로그램에 대해 논평할 수 있으
며, 특별한 쟁점과 경향을 강화 내지 유지할 수 있다.

결론

문화와 여가의 분야에 관한 내용과 행동은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조직
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것은 그 프로그램의 실천 방법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이 문화/여가 부서에서 특별한 내용을 어떤 목표 집단에 맞추기는 매우 힘든다. 이 부서는
다른 것과 달리 모든 회원들에게 거의 똑 같은 방식으로 "영향을 준다"고 우리는 확신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한 측면의 문제는, 또 다른 측면에서 보면 기회이다. 만약 차이점은 많지만 모든 콜핑가
족 회원들의 공동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바로 이 부서는 "종합적인" 활동에 대한 특별한
출발점으로서 많은 출구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콜핑협회 활동의 모든 분야는 다양성과 균형을 요구하며, 따라서 그 회원들의 요구와 흥미
를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여가 활동에 대해 균형 잡힌 프로그램을 제시하려고 노력할 때 어려
움이 생길 수 있다. 너무 일방적이라든지 또는 개인의 흥미가 너무 압도적이 되어 버리는 큰 위
험이 도사리고 있다.

여가 분야는 콜핑가족 집단의 열린 프로그램에 본질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그 프로그램은
회원들의 범주를 넘어서는 것이다. 만약 이 점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콜핑가족의 활동은 전체
교구 구성원들에게 개방된다. 그럴 때 전체적으로 특별한 기회가 있을 뿐 아니라, 특히 더 "진지
한" 교육 프로그램보다는 즐기는 활동에 더 끌리는 청소년과 청년 집단에게서 신규 회원을 모집
할 때도 특별한 기회가 주어진다.


2. 방법

다음에 나오는 장들은 각 지역의 콜핑가족에게 몇 가지 언급된 조건이나 필요 사항에 어떻
게 접근할 지, 또 우리 자신이 설정한 요구를 어떻게 콜핑가족이 충족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조
언을 주기 위한 것이다. 그러한 조언은 총괄적이 되지는 못한다. 다만 실제로 각 콜핑가족의 현
상황을 다 고려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므로, 몇 가지 생각을 단순히 제시한다.

2.1 가족 형태의 공동체

각각의 콜핑가족은 위에서 언급된 연결 요소들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아마도 어떤 콜핑가족은 특별한 교구의 환경이나 회원의 구성 때문에 더 큰 공동체 정신을 가질
필요 또는 기회를 가질지 모른다. 그러한 연결 요소가 어떻게 활성화될 수 있는지 또 더 큰 공동
체 정신이 회원들에게 어떻게 하면 발휘되는지를 살펴야 한다. 가끔은 "정상" 프로그램을 포기하
고, 스스로의 콜핑가족 활동과 함께 공동체 내의 삶을 성찰해 볼 기회를 가지는 것은 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어쨌거나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조심스러운 준비가 요구된다. 그러나 그러한 성
찰은 현재의 약점뿐 아니라 새로운 출발점을 부각시킬 수 있기에 공동체 생활에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다.

서로 서로를 다루는 수단과 방법은 매우 중요한 분야이며, 이에 대해 성찰하고 마음을 터놓
고 얘기를 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가치가 충분히 있다. 진정한 쟁점은 우리가 가족 형태의
공동체라는 그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 진정으로 콜핑가족 공동체에서 가능한 모든 일을 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자면 모르는 사람이나 신참자에 대한 태도, 젊은이와 늙은이간의 관계, 다
른 회원들을 다루는 위원회의 방법 등이 있다. 이 모든 것이 가족과 같다는 성격에 속한다. 이상
은 목표가 아니란 점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우리 모두는 가족과 같다는 것은 높고도 어려운 목
표이며 조금씩 성취될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지만 일이 힘들 때 항복해야 된다는 게 아
니고, 필요한 여정을 따라 조금씩 나아가야 된다는 말이다.

가족과 유사하다는 것은 또한, 가족들을 환영하고 전체 가족을 포함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조정하는 것으로 측정을 할 수 있다. 이는 우리 활동의 모든 분야, 즉 교육, 활동, 즐김 등에 적용
된다. 따라서 실제 문제는 예를 들자면, 전체 가족을 콜핑가족의 활동에 포함시키려면 무엇을 계
획하고 실행해야 할까, 어떤 활동을 제공해야 할까 하는 등이다. 사교 행사와 가족 외출 등은 그
러한 가능성을 잘 입증해 주는 예이지만, 다른 분야에서 또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가치가 있다. 문제는 또한 콜핑가족의 업무가 가족들에게 또 어느 정도 관련되는가, 즉
가족들의 관심과 흥미와도 연결된다. 모든 논제가 모든 가족 구성원들에게 똑같이 흥미로운 것은
아니며, 가족 내에서 얘기되는 모든 주제들이 제각기 그 흥미와 요구에 대해서 반영되어야 한다.
결국 목표는 특별한 관심에 치중하지 않고 모든 가족에게 호소할 수 있는 균형 잡힌 프로그램을
성취하는 일이다.

가족이란 여러 세대에 걸치고 남녀 모두를 포함한다. 똑같은 원리가 콜핑가족에도 적용된
다. 그 회원층은 모든 연령의 남자, 여자, 소년, 소녀들을 망라한다. 가족 형태의 공동체라는 목표
를 기억하고서, 콜핑가족은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으며 또 할 수 있는지 꾸준
히 점검해야 한다. 콜핑가족에게 근본적인 문제는 아주 다양한 배경을 가진 회원들에 대한 유연
성이다. 즉 새로운 회원을 공동체에 포함시키고 또 회원층이 변화 무쌍한 공동체를 어떻게 잘 유
지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미 위에서 지적되었듯이 사람들의 소외감이나 익명성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공동체 활동
을 권장하는 수단에 더 큰 중요성이 부과된다. 콜핑가족 회원들에 대한 주요한 동기는 내 집 같
이 편안함을 느끼는 공동체의 추구인 것을 경험으로 알 수 있다. 제 아무리 잘 선택한 교육 프로
그램보다도 공동체라는 느낌이, 콜핑가족의 조화와 회원들의 단결을 이끌어 준다. 만약 콜핑가족
이 계속 생존하고 더욱 매력을 얻기 위해서는 이 점을 충분히 깨달아야 하겠다. 따라서 가족 형
태의 의미와 요구를, 콜핑가족의 다른 프로그램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성찰해 보는 노
력을 많이 해야 한다. 물론 그 두 가지 분야는 서로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그들은 서로에 비추
어 생각해야 한다. 이것을 명심하고, 콜핑가족의 활동은 공동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행해지고
있는지 꾸준히 재점검되어야 하며, 공동체는 어느 정도까지 콜핑협회의 프로그램에 정해진 목표
와 임무를 콜핑가족이 달성하는지를 점검해야 하겠다.

2.2 목표 집단 활동

위에서 언급된 의도를 가진 정신으로 목표 지향적인 활동을 실현하는 것은 콜핑가족에게
양적, 질적 측면을 항상 가진다. 근본적인 목표는 숫자의 문제이다. 회원 수가 50인 콜핑가족에서
20∼30명 정도가 활동적이고 규칙적으로 나온다 쳤을 때, 많은 양의 목표 집단 지향적인 프로그
램을 만들고 제시하기란 힘들 것이다. 현실을 정확히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이 점을 꼭 명심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목표 집단을 지향하는 활동이란 콜핑가족을, 영원하고 엄격히 정의되는 하부 집
단으로(그 자체 프로그램을 가지는) 분리한다는 말은 아니다. 목표 집단이란 만약 어떤 흥미 집단
을 가끔 지향할 때 존재할 수 있다. 이것은 콜핑협회의 활동에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켜서 새
회원을 모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콜핑협회는 그 자체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지 않으며,
교구로 활동을 뻗치기 위해 존재한다. 특별한 제의는 이것을 매력적으로 성취하게끔 해준다.

이것은 규모가 큰 콜핑가족에게는 별 문제가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대부분의 일
은 목표 집단 지향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제시함으로써 또 다른 일을 받아들이려 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헌신적인 소수의 사람들에 의지한다. 이것은 이 일의 양적인 측면이며, 선한 의지만 있으
면 충분한 게 아니고 헌신과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것이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 목표 집단 지향의 활동과 관련하여 한 가지 다시 언급해야 하겠다.
목표 집단 활동은 콜핑가족을 서로 관련되지 않은 여러 가지 세부 집단으로 나누는 게 아니고,
특별한 관심을 가지며 콜핑가족의 정규 프로그램 말고 또 다른 프로그램을 다소 정기적으로 제시
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 집단 지향의 활동은 본 협회의 가족과 유사한 성격과 그 공동체에 상
충되지 않아야 한다.

2.3 교육, 행동, 즐김

한편으로 보면 목표는, 콜핑협회의 토대와 목표에 일들이 상응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본
협회 활동의 이 3 기둥을 점검하는 것이다. 물론 이 일은 쉬운 과제가 아니며 이 문제에 대해 결
정을 내리기도 결코 쉬운 게 아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언급된 요점들은 여기에도 적용되며, 공동
체는 "행위" 그 자체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콜핑가족이 그 자체의 정책을 교육, 행동, 즐김의 분야
에서 비판적으로 점검하여, 관습적인 것을 살펴보고 입증된 방법을 강화하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
하는 것은 도전적인 과제가 될 것이다.

교육의 분야는 "교육이란 평생에 걸치는 종합적인 과정"이라는 콜핑의 말씀에 비추어 점검
하는 게 유용할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지식 전달 쪽으로 너무 편중되어 있지 않나,
또는 이것의 결과로 콜핑의 중요한 교육적 진수가 소홀히 취급되지 않는가 하는 등을 물어 볼 수
있다.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당연히 요청되어 지듯이)회원들의 개인적인 발달에 진정 도움을 주는
지 물어 봐야 한다. 교육의 이론화와 지적인 편견이 점점 증가하므로, 콜핑가족을 포함하여 독립
적인 교육 후원자들의 과제는 인간에 대한 정의를 위하여 필요할지 모르는 수정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종합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즉 개인의 충분한 잠재력을 개
발하고 관심을 실현하는 수단인 교육은 영리한 강의에 국한되지 않으며, 일상적인 대화와 즐거운
사교 모임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교육, 행동, 즐김은 콜핑협회 활동을 지탱하는 세 기둥이다. 수많은 연결이 성취될 때, 즉
교육이 행동이 되며 행동과 즐김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될 때, 프로그램의 균형을 취하는 문제는
곧잘 풀린다. 예를 들어, 교육과 즐김이 서로 긴밀히 관련되어 있고 이것이 의도적인 정책으로 만
들어졌을 때, 두 분야가 서로에 대해 적절히 취급되는지 지켜 볼 필요가 없다. 가족 형태의 공동
체로서 콜핑가족은 대학 등 다른 기관에 존재하지 않는 특별한 기회를 비교적 제공한다. 이들 특
별한 기회에 대해 정당한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콜핑가족은 야간 강좌가 있는 전문 대학이 아니
므로 대학과 경쟁하려 해서는 안 된다. 콜핑가족 같은 단체만이 행할 수 있는 그런 행동 분야가
있을 것이다. 또한 콜핑가족은, 무슨 이유에서든 교육은 다른 기관에 맡겨 버리는 사교 클럽도 아
니다.

위에서 간략히 살펴 본 이런 생각들을 실천하는 것보다 얘기하는 것이 확실히 더 쉽다. 자
기 자신의 행동, 콜핑가족의 사랑 받는 전통과 좋은 프로그램을 꾸준히 점검해 보는 데는 상당히
많은 헌신과 노력이 물론 요구된다. 더욱 비공식적으로 될 회원들의 공헌에 의존하는 것보다, 외
부 연사를 초청해서 프로그램을 채우는 것이 더 적은 노력이 요구된다. 비공식적이고 느슨한 형
태의 교육 프로그램은 틀림없이 더 많은 노력과 관심을 요구한다. 그렇지만 그 프로그램들은 모
든 콜핑가족에게 중요하며, 새로운 것을 시도함은 상당한 도전이 될 수 있다. 또 하나 지적해야
할 것은(비판적인 의도는 없지만), 콜핑가족의 행사에 참석하는 숫자는(연차 총회에서 통계 숫자
는 곧잘 쓰이긴 하지만)이들 행사가 각 참가자에게 주는 가치와는 하등의 상관이 없다는 점이다.
숫자에 대해 종종 들을 수 있는 불평은, 교육 프로그램보다는 사교의 밤 행사 등에 더 많은 수의
회원들이 몰린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이 사실은, 회원들이 교육 과정에 참석치 않는
데 대해 짜증낼 이유가 못 된다. 문제를 미래에 개선하기 위한 단순한 제안은 실효가 없다. 왜 교
육 프로그램에 관심이 그렇게 적을까에 대해 점검해 보는 게 더욱 효과가 있을 것이다. 아마도
이들 교육 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이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면, 이제부터 관심을 끌어야 할 주 대상은 사람들이 되는 것이다. 그러한 점검의 논리적인 결과는
새로운 출발, 새로운 개념의 개발, 그리고 전체 콜핑가족에게 새로운 자극이 되어야 할 것이다.

2.4 협동과 협력

이 점에 대해 덧붙일 건 별로 없다. 자신의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성찰은, 협동과 협력이
바람직하거나 필요했을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두드러지지 않았던 상황의 많은 예를 보여 줄 것이
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의 문제들에서 어떤 것을 이루고자 하면, 관련된 모든 측면에서 비판을 받
아들이고 얘기할 수 있는 자발성, 용기, 개방성이 요구된다. 협동과 협력은 관련된 모든 사람이
희망할 때 비로소 "생길" 수 있다.

위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협동과 협력의 문제는 콜핑가족의 생활과 활동의 많은 분야에 영
향을 끼친다. 특히 중요한 것은 연령 집단과 부서, 연령 집단 자체, 전체 콜핑가족에 대한 개별
집단, 콜핑가족의 지도력, 그리고 서로 서로에 대한 위원회 임원의 수단과 방법 등의 관계이다.
협동과 협력이란 헌장 또는 다른 수단으로 자세히 통제될 수 없기에, 프로그램과 헌장의 각 성명
서를 일반적인 수준에 맞추는 게 적절히 필요하다. 여기서 주요 목표가 되는 개인의 실제 행동은
분별 있게 통제될 수 없다. 일반적인 지침을 활용하고 특수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그런
수단을 이용하는 게 중요하다. 만약 모든 분야에서 협동과 협력이 보장되려면, 각자의 행동을 형
성하는 이러한 자유는 각 개인과 콜핑협회 지도력에 대한 상당한 책임감도 같이 수반되어야 한
다. 이 분야에서 생기는 문제들은 정해진 규칙과 법칙에 따라 다루어질 수 없으며, 대화와 함께
해결과 독자적이고 책임 있는 결정을 위한 공동적인 추구가 요구된다. 그럴 때, 콜핑가족은 더 큰
봉사라는 우리 프로그램의 목표를 실현하는 데 공헌하기 위하여, 본 협회 내의 협동과 협력에 대
한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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