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을 위한 국제 협력을 한 지 20년이 흘렀다. 우리가 배운 것 중 가장 중요한 하나는, 한 나라가 발전하기 위한 결정적인 추진력은 그 국가,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산업 국가들에게 자립 정책을 세우라고 요청하는 것은 논리적이다.

그렇다면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인구 집단이 자조 자립에 이를 수 있나 하는 것이다. 개인
이 더욱 가난하고 도움을 못 받을수록 자신의 상황을 스스로 변화시키기는 더욱 힘든다. 똑같은
목표를 추구하는 이들과 힘을 합쳐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각 회원의 관심사를 증진하고 노력
을 결합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립적인 기관이 생겨난다. 이들 기관은 세계, 다른 조직, 정부 등에
대한 자기 회원들의 관심을 대변한다.

그 기원과 역사를 볼 때, 콜핑협회 또한 자립적인 조직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 당시 수많
은 기능공들은 가난과 뿌리 뽑히는 운명을 겪으며 급격한 변화를 하는 사회에서 새로운 자리를
찾아야 했다. 콜핑협회는 기능공을 위한 조직으로 그들로부터 출발했으며 오늘날까지 이 점을 충
분히 지키고 있다. 콜핑협회가 개발도상국에서 활동할 때는, 기능직이 콜핑의 자립 개념에 필수적
인 역할을 한다는 건 너무나 당연했다.

그렇지만 콜핑협회는 유럽식의 어떤 미리 만들어진 "해결책"을 제공할 의도는 아니었다. 그
랬다면 얼마 가지 않아 콜핑협회의 노력은 종말을 고했을 것이다. 그 반면에, 완전히 색다른 상황
에서 새로운 자립 개념을 개발한다는 목적을 가졌다. 이러한 시련기에 기능직은, 유럽에서 겪은
경험과는 별도로 발달 정책에서 중심 역할을 또 다시 하기 시작했다.

콜핑가족이 개발도상국에서 하나 설립되면, 그 근본적인 목표는 가족들의 가장 시급한 문제
를 빨리 개선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영양 부족과 질병으로 시달리고 있다. 그들은 삶의 목표
가 없으며 또 쉽게 포기한다. 개인들간에 상호 원조도 없다. 오직 가장이 직업을 얻을 때 가족들
과 집단들이 더욱 안정된 조건을 누리게 된다. 가장은 가족의 생존을 위해 충분히 벌어야 한다.
인구의 대다수는 사정이 틀리다. 즉 소농과 소작농의 경작은 충분치 못하고 추수한 보수 대가로
너무나 적게 받는다. 또 다른 사람들은 기술이 없는 노동자로, 안정된 직업을 찾을 기회도 없고,
단 며칠이라도 고용되면 기뻐하고, 가장 더러운 일이라도 서로에게서 빼앗고, 고용주가 후불하더
라도 만족해야만 한다. (만약 선불을 요청한다면 고집 세다고 생각되어 고용되지 않을 것이다.)

훈련 없이는 직업의 안정이 없다.

그러므로 안정된 직업을 얻는 열쇠는 직업과 관련된 더 많은 기술과 지식이다. 콜핑협회는
매우 초기에 직업훈련을 시작했다. 콜핑가족들은 훈련 작업장과 센터를 만들었다. 거기에서 남자
들이 주로 기능직 훈련을 받았다. 여자들은 사무직이나 간호사 직업 훈련을 택하거나 가정관리,
위생, 영양, 교육 등의 고급 훈련을 받았다. 브라질의 콜핑협회는 활동한 지 10년이 넘는다. 해마
다 수천 명이 많은 지식과 실기를 얻어서 벽돌공, 목수, 전기 기사, 배관공, 기계 수리공, 전기 수
리공, 용접공, 선반공, 연장 수리공, 가죽 기능공, 농기구 수리공 등으로 일한다. 이를 위해서 매우
다양한 직업 과정이 개발되었다.(120∼700시간의 수업) 특히 어려운 기술 과정도 몇 군데에 개설
되었으며 이것은 직업 훈련원을 설립하는 경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렇지만 독일식의 직업 훈련원
과 비교할 정도는 못되었다.

1980년에 직업 시설은 각 개인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더 개편되었다. 전직이 농부인 집없는
이주자는, 큰 산업체 공장에서 안정된 직업을 갖고 있는 숙련 노동자에게 주어지는 것과는 전혀
다른 특별한 육성책이 필요할 것이다. 동시에 독립적인 기능공의(중소 기업인도 일부 포함하여)
자립을 도우는 것도 주안점이 되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그러했다.

왜 독립적인 기능공이 꼭 필요한가?

1) 지금까지 콜핑협회의 훈련원 과정을 다닌 훈련생들은 일자리를 아주 빨리 찾았다. 경제
가 빨리 성장하고 또한 추가되는 숙련 노동자를 다 수용할 수 있다면, 부정적인 파급효과는 아무
것도 없다. 그렇지만 1981년 브라질 사례와 같이, 아주 큰 공장에서조차 대부분의 노동자를 해고
할 수밖에 없는 경제의 하강기에는, 더 나은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덜 숙련된 노동자들을 대신한
다. 그러므로 직업훈련은 새로운 기업이 만들어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용의 추가적인 가능성
을 만들지 않는다. 경제 불황에는 대기업과 중기업 등이 세워지지 않을 것이다.

2) 브라질에서 콜핑협회의 훈련원은, 빈민들이 계속 퍼져가는 대도시의 외곽에서 주로 발견
된다. 매일 이곳 주민들은 산업화된 도시의 중심지에 있는 그들의 직장에 도착하기 위해 몇 시간
걸리는 출근의 교통을 견뎌야 한다. 빈민가에는 조그만 기업이라면 성공할 확률이 있지만 어떠한
경제적인 생산 활동도 좀처럼 존재하지 않는다.

3) 농촌 지역에서도 콜핑협회는 중심지에 직업 훈련원을 세우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일자리
가 아주 드물기 때문에 훈련을 마친 참가자들은 계속 무직 상태로 있거나 도시로 이주한다. 제조
산업의 노동자 훈련에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그 훈련의 노력과 투자한 돈이 진정으로 농촌 지
역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동시에 일자리도 만들어야 한다. 농촌 지역에 산업체 공장을 세우려
는 모험을 하는 기업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정부의 투자 혜택이나 세제 감면조차 별 효과가 없
다), 취업의 다른 가능성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구매력이 없고, 하부 구조가 부실하거나 전무하며, 자본의 강력하고 복잡한 관료 제
도와 연결하기란 너무나 힘든 경우에, 누가 기업을 세우려고 하겠는가? 그 누가 대도시의 빈민
외곽 지역이나 농촌 지역에 정착하려고 하겠는가? 단단히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기업만이 매우 조
심스레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콜핑협회는 개발 도상국에 현재 존재하는 기능직 회사를 육성하고, 새로운
회사를 창출하는 데 더 많은 주안점을 두기로 한 것이다. 경험을 가진 브라질 콜핑협회는 이 분
야의 선두 주자이다. 그러나 또한 멕시코, 아르헨티나, 인도 등에서 콜핑 중앙 협회는 기능직의
육성에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발달을 위한 지금까지의 경험이 이러한 약속을 확인시켜 주었을 뿐아니라 더 절박하게 여
겨진다. 기능인의 작업장은 현재 기본적인 요구의 기준을 고려하고, 주어진 문명과 교육의 선결
조건에 적응하고, 국내 시장을 망라할 때 (도표를 참조할 것) 더욱 중요한 중·대기업의 공장보다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기능직의 육성은 또한 콜핑협회가 지향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그것은 기능직과 전통적으로
가까운 관계일 뿐 아니라, 새로운 국제적 사회 문제인 거대한 차원의 도전 즉 제 3세계 민중의
크나큰 가난에 대처해야 하는 사회 운동에 대한 해답이기도 했다. 두 가지 대답이 가능했다:


1) 개발 도상국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몇 가지 계획에 국한시킬 것인가? 왜냐하면 우리의
공헌이란 결국 아주 미흡하며 이런 계획을 통해 우리는 잘못된 개발의 원인에 대해 싸울 수 없을
것이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직업 훈련만 성취하고 어렵기 만한 기능직의 육성은 손떼야 할 것이
다.

2) 또는 당연한 과업과 비교하면 우리의 노력은 중요하지 않은지 모르지만, 우리는 이런 원
인들을 변화시키고 매우 제한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징표를 세울 것인가? 그렇다면 우
리에겐 오직 한 가지 목표가 있다 : 모든 개발 도상국에 그럴듯한 기능직 체계를 세우는 것이다.

콜핑협회는 두 번째의 대안을 받아들였다. "저개발"의 원인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회는, 우리의 전세계적인 조직의 회원들의 동기 부여와 헌신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콜핑의 자립 개념은 우리를 격려하여 인간의 발달을 저해하는 남용과 싸우게끔
한다. 콜핑은 인간의 일, 직업, 결혼, 가정, 사회 ,정치, 문화, 여가 등에서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였
다. 마찬가지로 콜핑가족은 중앙 조직이 사회 전체에 걸쳐 활동적이어야 하듯, 각각의 지역 환경
에서 창조적으로 활동적이어야 할 것이다.

개발 정책의 중요 기준에 비추어 볼 때, 대기업과 상반되는 기능직 회사의 이점

기능직의가능한
경쟁적 이점
회사 설립에 최소한의 자본이 필요하다.
★★★
가능한 한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고, 노동 집약적 생산이 가능하다.
★★★
생활 방식의 변화는 가능한 적으며, 복잡하게 세분된 생산 과정으로 말미암은 소외가 없다.
★★
거주지를 떠날 필요가 없고, 가족이 함께 살 가능성이 있다.
처음부터 지식과 기술이 크게 요구되지 않고, 이미 알려진 기술로 시작한다.
좋은 시장 조건에 재빨리 반응하고, 조그만 수요라도 (기본적인 욕구) 만족시킨다.
★★
인구가 크게 밀집된 지역의 외곽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작은 여러 물건들을 낮은 가격에 생산한다.
★★★
많은 기업을 만들어 국가 전체에 큰 영향을 준다.
★★
새로운 작은 기술을 더 개발하고 이를 실행하여 국가 전체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
지금까지 경험상으로 볼 때, 이를 종합적으로 육성하는 그런 계획은 실현 가능한 기능직 체계의 성립 없이는 생각하기 힘들다.

▶요점은 :

·① 효율적인 기능인의 육성
·② 실현 가능하고 역동적인 기업을 세울 수 있는 기능인의 육성
·③ 활동적인 기능인 조합을 창설하는데 동참할 기능인의 육성

그렇다면 콜핑의 자립 개념에 따라 이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

콜핑의 자립 개념에 따른 기능직의 육성

·효율적인 기능인의 육성

기능직의 육성은 그 지역의 콜핑가족에 근거를 둔다. 대개 미래의 기능인은 이 자립 집단의
회원이거나, 콜핑가족과 친한 관계를 가지거나 잘 알고 있는 사이이다.

숙련된 노동자인 그들은 대개 콜핑협회의 여러 가지 훈련 과정을 마쳤다. 그러나 그들은 또
한 이미 기능인으로 일하고 있을 것이다. 독립된 기능인으로 자신의 운명을 걸고 어떤 성취를 이
루고자 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새로운 독립 집단에 가입할 수 있다. 시작할 때 매우
중요한 것은 집단 내의 유대 관계 육성이다. 마을 전체나 도시 일부의 기능인들이 함께 협력하는
게 바람직하다. 나중에 그러한 협력은 동일 업종의 모든 기능인도 포함할 수도 있다. (지역 또는
국가 단위에서) 물론 콜핑가족과의 접촉은 계속 유지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기능인과 그 가족에
게 정신적, 사회적인 지원을 할 뿐 아니라 특히 그 기능인이 신참이라서 명백한 관심이 저항을
받을 때 그 집단 전체를 지원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기능인들은 전체 콜핑가족내에서 특별한 집
단을 형성한다.

회원들은 서로 오랜 기간 알아 왔기 때문에, 누구를 육성할까 하는 선택이 어렵지 않다. 이
는 "장학금 수혜자"의 선택 문제에도 도움을 준다.

장학금의 수는 얼마 되지 않으므로 콜핑가족은 누구를 육성하는 게 더욱 가치 있을까 하는
데 대해 특히 신중해야 한다. 그 집단의 회원이면서 평균 이상의 능력과 의지를 갖춘 학생을 육
성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훈련을 마치기 전에 중도 탈락해서는 안되겠고, 자신들뿐 아니라 될 수
있는 한 많은 동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훈련을 마치고 그 집단에 돌아와 각각의 분야에서
일해야 한다.

개발도상국에서 그러한 "육성자"를 선택할 때, 특히 이러한 환경에 익숙지 않은 경우 2가지
실수가 종종 나타난다.

1) 미래에 능력을 발휘해 성취할 것은 고려하지 않고, 현재의 능력만 보고서 사람을 판단한
다.

2) 권력층의 기성적인 관심을 무시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영향력 있는 당국과 우호적
인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 선택되든지, 아니면 당국이 직접 추천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콜핑가족은 자신의 약속과 능력을 실제로 보여 주고, 나중에 집단과 공동체를 위
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특성을 보여주는 사람들을 (이 자질은 일반적 기준 이상의 기능인에게
관찰된다.)선택한다. 또한 "기능직의 육성" 글자 그대로 "다수의 육성"이기 때문에 각 집단 중에
서 하고자 하고 능력 있는 사람들을 개발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어떠한 형태로 육성을 하든지 간에, 될 수 있는 한 다수에게 적용되게끔 점검해야
한다.
·될 수 있는 한 비용이 효율적으로 들어야 한다.
·초기에는 각 개인과 지원 단체의 자립적인 노력을 포함해야 한다.
·이미 존재하고 알고 있는 것으로부터 서서히 쌓아 올리되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진전한
다.

따라서 기능인의 훈련은 콜핑가족 또는 그 지역의 중심적인 마을에서 될 수 있는 한 가정
가까이에서 일어난다. 기술적인 훈련은 이미 현존하는 과정의 프로그램으로 충당한다. 경영, 기업
조직, 상법, 세법, 노동 법규, 마케팅, 가격 정책, 계산, 부기 등의 기본 훈련을 위해 특별 과정이
제공된다. 최상의 기능인을 위한 부가적인 훈련은 외국에서 (가령 독일에서) 실현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것은 다수의 기능인을 육성하여 실제 지도자가 나왔을 때 가능할 것이다.

실현 가능한 기능직 회사의 설립

첫 몇 해 동안은 새로 시작하는 기능인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 좌우된다:

1) 그 기능인은 기본적인 장비 구입과 조그만 활동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신용 대출이 필
요하다. 비록 필요한 자본은 독일의 기능인이 내리는 계산보다 훨씬 적겠지만, 저축과 현재 수입
으로는 이 기업을 설립하고 운영하는데 충분치 못할 것이다. (고리 대금업자로부터가 아니고 시
장 조건에서) 신용 대출하기란 힘이 든다. 보증이 부족하다고 은행은 대부분의 신청을 기각한다.
이런 점에서 콜핑협회는 대출 보증 기금으로 도움을 주고자 노력한다. 브라질에서 제일 크고 지
점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은행은, 콜핑협회가 부분 배상 증서를 받아들이는 기능인들에게는 신
용 대출을 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대한 조건은 대출자가 자신의 활동에 기술적인 조언을 받아들
이는 것이다.

2) 그리고 이것은 두 번째 측면에 관여된다. : 즉 콜핑협회는 요금, 원가 분배 등 재정적으
로 아주 크게 자립할 수 있는 자문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3) 새로운 기업을 육성한다는 것은 경제적, 사회적 진공 상태에서 생기지 않는다. 다른 자
영업자들은 (가게 주인, 고리 대금업자, 대지주, 운송 기업 등) 새로운 기업 때문에 입을 경제적
손실을 겁낼 수 있다. 다시 말해 고리 대금업자는 지나친 금리를 낮춰야 하고, 기업가는 새로운
회사에 일용직 노동자를 안 빼앗기려고 더 높은 임금을 줘야 하고, 다른 지역의 농부들은 더 높
은 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공을 위해 자신들의 농산물을 새 기업에 가져오며, 어떤 가게
주인들은 시장에서 자기 몫을 잃기도 한다. 그러한 "침입자"를 제거하기 위해서 필사적인 또는 불
법적인 수단을 가끔 이용함을 경험으로 알 수 있다. 그런 경우 그 기능인은 자신이 속한 조직의
지원이 필요하다. 그 조직은 그 사람에게 버티라고 격려해야 한다. 때로는 반대 압력을 행사하
고, 더 강력하고 법적인 도움을 활용하고, 나쁜 시기를 무사히 건너게끔 경제적인 도움도 줄 수
있다.


4) 지역 시장의 생산을 담당하는 (대부분 이렇다) 기능인들은 주위 사람들의 복지에 경제적
으로 의존한다. 그들의 생활 조건이 더 개선될수록, 기능인들의 일은 더욱 많게 된다. 이는 특히
농촌 지역, 마을, 소도시, 그리고 큰 도시의 빈민가에서 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인구의 대다수가
발달될 때 기능인들은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이렇게 됨으로써 지역의 생산은 더 커지고 지역
의 노동자도 더 증가하게 되어 전체 인구가 이득을 본다.

역동적인 기능직 조직의 설립

개발 도상국에서 현대적인 기능직 조직은 좀처럼 발견할 수 없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그러하다:

1) 지금까지 개발 도상국들은 대체로 기능직에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기능직은 종
종 전통과 동일시된다. "국가의 정체성을 찾는 것"(이에 대한 강조는 말로만 풍성하다)에도 불구
하고 전통은 될 수 있으면 빨리 "현대 주의"로 대체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 주의는 특히
큰 기업으로 기술된다.

2) 기능직 회사와 기능인의 작업장은 통계적인 기록이 없으며 기능인들 스스로 그에 대한
관심이 별반 없다. 그 이유는 정부가 관심을 그들에게 갖는 것은 과세의 목적뿐이기 때문이다. 또
한 개발 도상국의 기능인들은 매우 종종 공식적인 최소한의 임금도 지불할 수 없는데, 이는 처벌
을 받을 수 있다. 물론, 그래서 차라리 "통계에 기록"되지 않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제
기획 당국과 경제학자들은 그들을 경멸하여 "비공식 부문"에 집어넣고 어떠한 공식적인 숫자도
생략해 버린다. 그 상황과 문제점을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또한 아무런 통계 숫자도 존재하지
않을 때)정책이 만들어 질 리 없다. 그 결과, 기능직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 없는 것이다.

3) 유럽의 기능직 전통은 개발도상국에 알려져 있지 않다. 당분간 기능직 조직의 설립은 정
부의 임무로 이해된다. 그렇지만, 정부가 조직하고 통제하는 기능직 조직은 개인적인 기능직의 자
립에는 종말을 뜻한다. 조합을 형성하는 것은 그 내부, 즉 기능인들 스스로 시작해야 한다. 필요
한 추진력은, 처음부터 그런 조합을 형성하기 위해 조직적인 도움을 받았던 수많은 기능인에게서
만 나올 수 있다. 콜핑협회는 훈련과 기술적, 조직적인 조건 등을 제공함으로써 능력이 닿는 한
기능인들의 노력을 지원하려고 한다.

개발도상국에서 기능직을 육성하기 위한 몇 가지 원칙

국제콜핑협회와 개발 도상국의 국가별 조직은 다음의 3단계에 대해 협력한다 :

·능력 있는 기능인의 육성
·실현 가능한 기능직 회사의 설립
·효율적인 기능직 조직의 형성

이러한 노력은 다음의 조건들에 맞아야 한다 (그리고 이런 조건들은 우리 콜핑협회의 개념
에서 비롯된다 : 우리는 우리 자신의 원칙과 또한 제 3세계가 우리에게 던지는 도전에 맞추어 살
아가기 위해 바람직하지 못한 발달의 원인들과 싸워야만 한다) :

·개발 도상국에서 기능직의 발달은 수천 개에 이르는 기능직 기업을 조직함으로써만 시작
될 수 있다.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이 적기 때문에, 기능직의 육성은 될 수 있으면 경제적이어야 한다.
이는 훈련을 개발 도상국에서 해야 함을 의미한다.

·기능직의 육성은 단일 개인이나 기업을 위해 개별적으로가 아니라, 각 개인들이 모인 집
단이나 조합을 (가령 콜핑가족 등) 토대로 이루어진다.

·육성 사업의 필수적인 부분은, 특별 조직(회의소, 동업 조합)이나 특수 지역 조합(마케
팅과 구매를 위한 협동 조합 등)을 통해서 기능인들의 자립을 장려하는 것이다.

·특별한 육성(예를 들면 독일 체류)은 전체적인 기능인과 기능직에 대한 약속의 성과가
탁월한 "육성자"에게 제한되어야 한다.

·훈련은 기능직을 육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분일 뿐이다. 영속적인 기술·조직상의 조
언, 신용 대출, 조합의 형성에 대한 조직·조언상의 도움, 특별한 정보를 얻는 도움, 기
능인들을 위한 언론 봉사, 기능직 인구 조사를 위한 조직의 지원 등을 확고히 하는 것도
또한 결정적으로 중요할 것이다.

위에 언급한 모든 분야에서 외국의 지원은 매우 도움이 되는 효과를 낳을 것이다.

- 잉고 숄츠(Ingo Scholz)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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